[우주정복반 +77일] : 220623 (목) 1~2교시 미술 요리조리 종이컵, 3~4교시 수학시간 지도 만들기 5교시 과학 자석 주위의 나침반아침의 활동-9세의 심장 사전->예를 주고 어떤 감정이 있는지 적어 보이다1~2교시 미술이상한 요리죠리종이 컵 만들기*흰색 긴 종이 컵을 손에 넣어야 한다(수요일에 구입해야 한다, 수요일에 퇴근길의 다이소에서 구입한다)*학생-미술 책, 가위, 연필, 사인 펜 또는 네임 펜*교사-학생에 종이 컵 2개->총 38개, 칼 1.영상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2. ppt에서 보충 설명했던 3. 예 작품을 보고아이들에 영상으로 설명했다.구멍을 뚫는 부분에 칼집을 넣고 질문이 있는 아이들의 질문을 풀고 가위가 약한 부분을 돕고 캐릭터의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약한 부분을 일러주어 시간을 화살처럼 지냈다.이번 미술 시간은 영상 내용의 길이도 길게 해야 할 과정이 좀 있어 가장 빨리 한 친구도 10분 전에 마쳤다.그래서 대다수의 아이들이 완성하는데 정신이 갑자기 되었지만(휴식 시간을 갖지 않고 계속 만들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아닌지), 하나 둘씩 완성되는 가운데 다른 생각을 하기 때문에 거의 작품에 손을 대지 않았다 아이가 있었다.아이가 자꾸 미루거나 하지 않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다 하는 것을 연습해야 하지만 후에 학원의 일정을 이유로 다 하고 못 가면 그것은 하지 않고 넘어가기, 보내도 상관 없게 된다.내가 준비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를 떠나고 주어진 시간 내에 주어진 활동에 집중하는 훈련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지만 아이의 이름을 부르기도 손짓으로 가르치고 해도 여전히 어려웠다.그렇다고 아이 옆에 붙어 하나하나 지도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 같아 보호자님과 논의를 하면서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다.아침 활동 -9세 마음 사전 -> 예시를 주어 어떤 감정이 있는지 적어보게 하다 1~2교시 미술 이상한 요리조리 종이컵 만들기 * 흰색 긴 종이컵을 구해야 한다 (수요일에 구매해야 함, 수요일에 퇴근길 다이소에서 구매함)* 학생- 미술책 , 가위 , 연필 , 사인펜 또는 네임펜 * 교사 – 학생당 종이컵 2개 -> 총 38개, 나이프 1. 영상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기 2. ppt로 보충 설명하기 3. 예시작품을 보고 아이들에게 영상으로 설명했다. 구멍을 뚫는 부분에 칼집을 내고, 질문이 있는 아이들의 질문을 해결하고, 가위질이 서툰 부분을 돕고, 캐릭터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서툰 부분을 알려주느라 시간을 쏜살같이 보냈다.이번 미술 시간은 영상 내용의 길이도 길고 해야 할 과정이 조금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한 친구도 10분 전에 마쳤다. 그러다 보니 대다수 아이들이 완성하는 데 마음이 급해졌는데(쉬는 시간을 갖지 못하고 계속 만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하나둘씩 완성돼 가면서 다른 생각을 하느라 거의 작품에 손을 대지 못한 아이가 있었다.아이가 자꾸 미루거나 하지 않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다 해나갈 것을 연습해야 하는데 나중에 학원 일정을 이유로 다 해가지 못하면 그건 안 하고 넘어가고 넘어가도 상관없는 일이 되고 만다. 내가 준비한 활동을 하고 말고를 떠나서 주어진 시간 안에 주어진 활동에 집중하는 연습이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아이 이름을 부르거나 손짓으로 가르쳐도 여전히 어려워한다. 그렇다고 아이 옆에 붙어서 하나하나 지도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 같고, 학부모님들과도 논의를 하면서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다.이런 의견이 나왔다.2번은 선생님을 놀리려고, 5번은 선생님이 느슨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었으나 우리 반에 해당되는 얘기는 없다고 정리되어 끄고 나머지 이유를 남겨두었다.아이들에게 자기는 규칙을 잘 지키는 학생 이냐, 아닌지를 생각해서 자신의 이유는 뭔지, 이 중에서 선택하거나 자신만의 이유를 조사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안내했다.내일 금요일이 1교시 도서관이라, 6교시 학급 회의 시간에 시작 전에 적어 보는 시간을 가지고 제출하고 보는 시간을 갖는다고 생각한다.아무튼 이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활동 2번은 내일 이 시간에…에 되고 내일 계획하고 둔 일정을 다음 주로 연기하고 오늘 다 못한 것을 보충하고 완료할 시간에 해야 한다.활동 2나침반과 자석을 함께 놓거나 바늘판 6개를 동그랗게 해서 바늘의 방향을 관찰하거나 바늘 판 가운데 막대 자석을 두고 바늘의 방향을 관찰하다실험 관찰 41쪽을 정리하다